프리랜서나 계약직 근무자가 공식적으로 고용 종료를 증명하고자 할 때 필요한 서류가 해촉증명서 입니다. 사직서처럼 퇴사의 개념을 증빙해주는 문서로, 건강보험료 조정, 실업급여, 경력 증명 등 다양한 행정 업무에서 활용됩니다. 해촉증명서란? 고용주와의 업무 관계가 종료되었음을 증명하는 공식 문서입니다. 주로 프리랜서, 위촉직, 계약직에게 사용되며…
계약서, 공문, 입찰서류 등 실무에서 자주 마주하는 사용인감계 . 처음 접하면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, 실상은 ‘이 도장도 공식적으로 사용합니다’라는 사전 고지서 역할을 하는 단순한 서류입니다. 본 글에서는 사용인감 양식, 발급 방법, 주의사항 까지 한눈에 정리해드립니다. 사용인감계란? 회사나 개인사업자가 대표 인감 외에 다른 도장을 공적으…